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재테크 경제 정보

가치 투자의 대가 찰리 멍거의 주식 투자 원칙 8가지

by 친절한 제제씨 2024. 3. 18.
'아니, 왜 주식은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르는 거지?'

 

투자를 하는 분들 중 아마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뭘 사지?', '언제 사고 언제 팔지?' 투자를 하고 있다면 아마도 이 문제가 제일 난제이다. 오늘은 이런 저런 시장의 움직임이나 정보들을 찾아보기에 앞서 기본으로 돌아가 나만의 투자 원칙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는 포스팅을 준비해보았다.

 


찰리 멍거는?

 

찰리 멍거는 미국의 변호사 출신 기업인이자 투자가이다. 2024년에 태어난 그는 지난 2023년 11월 28일, 100세의 생일을 한 달 여 앞두고 타계하였다.

 

그는 버크셔 해서웨이의 부회장으로 재직하며 거물 투자가인 워렌 버핏의 파트너로 활약하였다. 워렌 버핏 보다는 6살 연상이었지만 그와 절친이자 동업자로 공식 석상에서 자주 동행하는 모습을 보였다. 워렌 버핏이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그의 유명세에 가려져 있지만, 찰리 멍거 또한 가치 투자의 대가 중 한 명으로 성공한 투자자산가의 상징이었다.

 

그는 하버드 로스쿨을 졸업하여 변호사의 삶을 살았지만, 변호사 수임은 그리 넉넉하지 못했던 것 같다. 그리고 첫째 아들이 소아백혈병에 걸려 사망하는 큰 슬픔을 겪었다. 아들의 치료비로 전 재산을 소모한 상황이었지만, 그에게는 아내와 돌보아야 할 8명의 자녀들이 있었다. 가장의 책임감으로 그는 경제적 독립을 위해 투자업에 뛰어들기 시작했다.

 

이후 그는 멍거 톨스 앤 올슨 로펌에서 부동산 전문 변호사로, 웨스코 파이낸셜 CEO로 재직하였다. 그리고 1978년, 버크셔 해서웨이에 이사로 합류하여 워렌 버핏과 함께하면서 가치 투자로 대성공을 거두며 투자가로서 명성을 날렸다. 찰리 멍거는 버크셔 해서웨이에 재임하는 동안 가치 투자 원칙을 정립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찰리 멍거의 8가지 투자 원칙

모든 현명한 투자는 가치투자이다.

 

미스터마켓(Mr. Market), 변덕스러운 시장을 조심하라

찰리 멍거는 '미스터마켓(Mr. Market)'이라는 표현을 자주 하였다. 시장을 변덕이 심한 사람에 비유한 것이다. 행복한 순간 '미스터마켓'은 가치를 훨씬 뛰어넘는 가격을 제안할 수도 있고, 우울한 순간이 오면 그것을 포기할 수도 있다. 이때 중요한 접근 방식은, '미스터마켓'이 저렴한 가격을 제안할 때 매수하고, 그의 행동이 비합리적일 때 매도하는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자신의 전문 분야에 충실하라

멍거는 투자자들이 자신의 사업과 경쟁 환경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라고 이야기한다. 이 능력은 수년간의 공부와 실전 경험을 통해 길러진다. 전문 분야에 충실함으로써 저평가된 기회를 인식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잠재적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실수를 피할 수 있다.

 

지속적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기업을 찾아라

찰리 멍거는 경쟁사로부터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을 좋아한다. 이는 강력한 브랜드, 네트워크 효과, 또는 규제 장벽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기업은 장기적으로 자본에 대한 높은 수익성을 낼 가능성이 높다.

 

 

안전 마진을 확보하라

숙련된 투자자도 실수할 때가 있다. 그렇기 떄문에 투자를 결정할 때 안전마진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내재 가치에 비해 상당히 저렴한 가격으로 주식을 매수함으로써 분석이 잘못된 경우에도 수익성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군중 심리를 경계하라

멍거의 유명한 명언 중 하나는 "내가 어디서 틀릴지만 알면 된다"이다. 그는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 독립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무작정 군중을 따르는 것을 삼가고 자신의 연구를 진행하고 결론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개인적인 편견을 인정하라

투자자들은 다른 분야의 개인들과 마찬가지로 심리적인 편향에 빠질 수 있다. 찰리 멍거는 투자자들이 자신의 편견을 인식하고 그것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도록 조언한다. 주의해야 할 일반적인 편견에는 과신, 정착 및 손실 회피가 있다.

 

 

복리 효과에 의존하라

멍거는 복리 이자의 힘을 강력히 주장하며 이를 "세계 8대 불가사의"라고 언급했다. 재산을 축적하는 주요 전략은 조기에 투자를 시작하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금이 증가하도록 하는 것이다. 시장의 단기적인 변동에 얽매이지 말아야 한다.

 

항상 배우려고 하라

멍거는 열심히 책을 읽는 독서광이자 평생 배움에 열광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지속적으로 지식을 넓히고 세계를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것은 투자자로서의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성장에도 기여한다고 주장했다.

 

 

🔻기사 원문 확인하기

 

8 famous investing principles of Charlie Munger on his 100th birthday

Charlie Munger’s investing principles are employed and practiced by investors looking to gain from the market. The concept involves a gradual and steady approach to investing in alignment with market trends, all while mitigating psychological biases that

www.livemint.com


 

찰리 멍거의 다양한 관심사는 버크셔의 포트폴리오에 반영되어 있으며, 이는 정보 기술 기업부터 과자 제조 및 마케팅까지 다양한 사업을 포함하고 있다. 가치 투자의 대가이자 워렌 버핏과 오랜 동료인 찰리 멍거의 투자 원칙을 보며 자신의 투자의 방향도 한번 점검해보는 시간이 되시길 바란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비트코인 1억 돌파! 2억까지 갈까? 앞으로의 전망은?

 

비트코인 1억 돌파! 2억까지 갈까? 앞으로의 전망은?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상승 랠리를 보이더니 결국! 드디어! 원화로 1억원을 돌파하였다. 2021년 상승장 때 비트코인 1억 돌파라는 부푼 꿈을 안고 코인 시장에 뛰어든 사람들이 정말

darakstory.tistory.com

 

금 투자 방법 4가지 총정리!

 

금 투자 방법 4가지 총정리!

금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금 투자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또한 뜨겁다. 금은 안전자산으로 환율이나 금리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아 안정적인 투자를 추구하는 분들에게 좋은 투자처이다.

darakstory.tistory.com

 

2024년 세계 부자 순위 TOP 10 - 세계 부자 1위는 누구?

 

2024년 세계 부자 순위 TOP 10 - 세계 부자 1위는 누구?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계 부자 순위를 알아보려고 한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돈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 포브스와 블룸버그에서는 실시간으로 세계 부자 순위를 살펴볼 수 있다. 두 곳

darakstor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