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녀이야기

감정에 속지 말아라

by 친절한 제제씨 2015. 10. 22.

라디오를 듣는데 DJ가 이런 맨트를 했다.


"감정에 속지 마세요."


가끔 무기력증이 몰려와 우울의 늪에 빠지곤 한다.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것 같고, 이대로 점점 바닥까지 꺼져버릴 것 같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한 번씩 격게 되는 무기력증. 누구나 그런 생각을 가질 수 있다. 그런 무기력증을 겪게 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자신에게 실망했을 때 인 것 같다. 사람들과 이런 대화를 나누다 보면 '나에 대해 실망을 했을 때' 가장 힘들다는 소리를 듣게 된다. 다른 누군가에게 화가 나고 실망했을 때는 화풀이 할 대상이 있지만, 나에게 실망할 때는 빠져나갈 구멍 조차 없어지는 것이다.


또는 주위 사람들에게 상처를 받아 어두운 감정에 휩싸이고 마는 경우도 있다. 며칠 전 TV를 보는데, 그 프로에 어떤 귀여운 여자 한 분이 방청객으로 나왔다. 그런데 주눅들어 있고 어떤지 자신감 없는 표정과 행동들을 보였다. 자신은 어릴 때부터 친구들에게, '너 왜이렇게 못생겼냐', '그 얼굴로 어떻게 살아가려고 그러니' 등의 언어 폭력을 들어왔다고 했다. 어쩜 그런 친구들이 있는지 TV를 보고 있는 내가 다 화가 났다.

프로그램의 게스트와 MC들은 그 여자분에게, 전혀 그런 생각 말라고 충분히 예쁘고 귀엽다고 말해주었다. 다른 방청객들도 그 분을 보며, 꾸미지 않아서 그렇지 참 귀엽고 예쁘다는 이야기를 전했다. 누군가가 아무 생각 없이 했던 언어폭력들에 어떤 이는 그토록 아름다운 자신을 볼 수 없었던 것이 너무나도 안타까웠다.


게스트로 나왔던 장윤주씨가 그 여자분을 꼬옥 안아주며, '참 예쁘다'고 말해주었다. 그러자 '그런 얘기 처음 듣는다'며 그 품에서 눈물을 뚝뚝 흘리는 그녀. 그렇게 안아주며 같이 화도 내주며 진심어린 대화를 할 친구가 필요했던 그녀. 그 시간들이 전환점이 되어 앞으로는 좀 더 자신감있고 당당하게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길 TV를 보며 응원했다.


"감정에 속지 마세요."


어떨 때는 누군가가 장난 삼아 얘기한 그 말 한 마디에 상처를 입어 우리는 우리의 모습을 제대로 볼 수 없다. 그런 우울하고 좋지 않은 감정에 속고 마는 것이다. 또 때론 내 안에 내가 나에게 삿대질을 한다. 넌 왜 늘 그 모양이냐고.

누구나 그런 생각을 할 수 있고, 또 남에게 상처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그 감정에 깊이 빠져서 그만 자신을 올바로 보지 못하는 늪에 빠져버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세상에 아름답지 않은 사람이 없고, 거저 태어난 사람은 결코 없다. 어두운 감정에 속아 그만 자신을 잃어버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접할 때마다 너무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자신이 충분히 귀한 한 사람임을 잊지 말기. 그래서 우리 사는 세상 조금이라도 더 따뜻해지고 밝아졌으면 좋겠다. 다시 한 번 말해본다. 마음에 세 번 새겨 잊지 않으려고.


"감정에 속지 마세요."




'그녀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림픽 공원에 뜬 거꾸로 무지개  (3) 2015.10.25
늘 오늘만 같아라  (0) 2015.10.24
줄리의 법칙  (1) 2015.10.22
당신을 한문장으로 표현한다면?  (2) 2015.10.21
끝까지 살아남기  (0) 2015.10.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