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들어 교통비 절감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이 중 어떤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좋을지 고민이 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K-패스와 더경기패스, 기후동행카드의 혜택을 비교해보는 포스팅을 준비했다. 어떤 카드를 사용해야 본인에게 더욱 혜택이 많은지 잘 체크해보셔서 현명하게 사용하시길 바란다.
K-패스(알뜰교통카드)
K-패스 교통카드는 기존 알뜰교통카드를 보완하여 출시되는 교통비 할인 카드로 오는 5월 출시될 예정이다.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면 대중교통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을 할인 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이다.
- 시행일 : 2024년 5월
- 지원기준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 지원대상 : 일반 20%. 청년(만19~34세) 30%, 저소득층 53% 환급
- 지원상한 : 월 최대 60회
- 이용지역 : 전국(일부 지역 제회)
- 이용수단 : 지하철, 시내버스, 광역버스, 신분당선, GTX
- 주요 이용자(예상) : 전국 대중교통 정기적 이용자, 광역통행 이용자
🔻K패스 교통카드 전환 총정리! (알뜰교통카드 전환 신청 방법)
K패스 교통카드 전환 총정리! (알뜰교통카드 전환 신청 방법)
교통비를 20~53% 절감할 수 있는 K패스 교통카드가 5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이 같은 정책을 만들었는데, 기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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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경기패스
THE 경기패스는 국토부 K-패스에서 월 15회 이상 무재한 환급, 청년 연령 연장(19~39세), 6~18세 청소년 지원 부분이 추가된 교통카드라고 보면 된다.
- 시행일 : 2024년 5월(협의중)
- 지원기준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 지원대상 : 일반 20%. 청년(만19~39세) 30%, 저소득층 53% 환급 *어린이 청소년 연 최대 24만원
- 지원상한 : 무제한
- 이용지역 : 전국(일부 지역 제회)
- 이용수단 : 지하철, 시내버스, 광역버스, 신분당선, GTX
- 주요 이용자(예상) : 경기도민 중 대중교통 정기적 이용자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을 충전하면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과 따릉이, 리버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이다. 이미 시범사업을 진행 중에 있고 오는 7월 본격 출시된다. 사용 개시일부터 30일간 무제한 사용이 가능하다. 단, 신분당선과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는 이용에서 제외된다. 서울에 살고 서울로 출퇴근하고 있다면 정말 혜택이 좋은 카드라고 할 수 있다. 충전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시행일 : 2024년 7월 (시범사업 진행 중)
- 지원기준 : 카드 구매자 *따릉이 포함 시 월 65,000원 / 따릉이 제외 시 62,000원
- 지원대상 : 카드 구매자
- 지원상한 : 무제한
- 이용지역 : 서울시
- 이용수단 : 서울시내 지하철, 서울시 시내버스, 따릉이, 리버버스
- 주요 이용자(예상) : 서울시내 대중교통 정기적 이용자, 따릉이 이용자
혜택비교 한눈에 보기
대중교통 지원 사업 간 비교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료가 있어 공유한다. 나 같은 경우 경기도에 살고 있기 때문에 알뜰교통카드 사업이 종료되면 더경기패스를 이용하게 될 것 같다. 각자 자신이 어떤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더욱 유익할지 살펴보고 시기에 맞춰 교통카드를 갈아타시길 바란다.
수도권은 날이 갈수록 더욱 복잡해지고 출퇴근길이 점점 빡쎄지고 있다.(ㅠ0ㅠ) 일자리가 수도권에 몰려있기 때문에 수도권으로 인구가 몰리는 건 어쩔 수 없는 상황. 테크노벨리 사업을 계획하든 신도시 사업을 계획하든 교통 정리를 우선적으로 하고 난 뒤 진행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어쨌든 GTX 노선도 앞으로 계통을 앞두고 있고, 교통비 지원 사업도 진행하고 있는데, 교통과 관련된 스트레스가 조금이나마 줄어들 수 있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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